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竹影掃階塵不動 죽영불계진부동 月穿潭底水無痕 월천담저수무흔- 대 그림자 섬돌을 쓸어도 티끌 하나 일지 않으며, 달빛이 연못을 뚫어도 못 위에 흔적조차 없다.
by 자레드 갈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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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곡적 연극                                                   서사적 연극
무대는 하나의 사건을 '구현'한다.                     무대는 하나의 사건을 '이야기'한다.
관객을 사건 속에 몰아 넣는다.                         관객을 관찰자로 만든다.
관객의 능동성을 소모시킨다.                           관객의 능동성을 일깨운다.
관객의 감정을 일으킨다.                                 관객에게 결단을 강요한다.
관객에게 체험을 전달한다.                              관객에게 지식을 전달한다.
관객은 줄거리 속에 감정이입한다.                    관객은 줄거리를 마주 대한다.
극적 환상이 주요 도구.                                   논증이 주요 도구.
감정의 축적.                                                 인식의 단계까지 몰고 간다.
인간은 이미 알려진 존재로 전제된다.                인간은 연구의 대상이 된다.
인간은 변화 불가능한 존재.                             인간은 가변적이고 변화시키는 존재.
결말에 대한 긴장감.                                       사건 진행에 대한 긴장감.
다음 장면을 위한 장면.                                   장면 마다 독립.
직선적 사건 진행.                                          곡선적 사건 진행.
진화적 사건 진행의 필연성.                             사건 진행의 도약성.
현존하는 세계.                                              변화되야 할 세계.
인간 행위의 필연성.                                       인간이 해야 할 일.
충동(본능).                                                  행위의 동기.
사유가 존재를 규정.                                       사회적 존재가 사유를 규정.

희곡적 연극의 관객:"그래요, 나도 그런 걸 느꼈습니다. 난 그래요. 그건 너무 당연한 일이지요. 항상 그럴 거에요. 이 인간의 고뇌는 충격적입니다. 빠져 나갈 길이 없으니까요. 그것은 위대한 예술입니다. 너무 당연한 일들이에요. 나는 우는 사람들과 같이 울고, 웃는 사람들과 같이 웃습니다."

서사적 연극의 관객:"나는 그럴 줄은 몰랐는데요. 그렇게 해서는 안 되요. 모두가 다 이상한 일이에요. 믿을 수 없을 정도입니다. 그런 일이 더 계속되어서는 안 되요. 이 사람의 고뇌는 충격적입니다. 달리 방도가 있었을 테니까요. 그건 위대한 예술이죠. 당연한 것은 하나도 없으니까요. 나는 우는 사람을 보고 웃고, 웃는 사람을 보고 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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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브레히트 연극론-서사극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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