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竹影掃階塵不動 죽영불계진부동 月穿潭底水無痕 월천담저수무흔- 대 그림자 섬돌을 쓸어도 티끌 하나 일지 않으며, 달빛이 연못을 뚫어도 못 위에 흔적조차 없다.
by 자레드 갈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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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드마스터



“예술의 경지에 이른 무기로써 나의 검은 정묘하고 치명적이며, 내 손에서 그건 멈출 수 없게 된다.”



선결:파이터 클래스



당신과 당신의 검은 하나다. 당신은 검의 달인이며, 하등한 전사들은 상상조차 할 수 없는 방식으로 무기를 다룬다.



소드마스터 패쓰 특성:

무기 방어 행동(11레벨):당신이 추가 행동을 얻기 위해 액션 포인트를 썼을 때, 당신은 다음 턴 시작까지 AC와 반사 방어에 +4보너스를 받는다.

우아한 무기(11레벨):당신이 장대 무기를 제외한 경검이나 중검을 들고 돌격했을 때, 기본 근접 공격 대신 견제 타격이나 베어내는 타격을 쓸 수 있다.

무기 맹공(16레벨):당신이 경검이나 중검으로 치명타를 입혔을 때 이번 조우에서 이미 소모한 파이터 조우 파워를 회복한다.



소드마스터 위업:

정밀한 참격(소드마스터 공격 11)

조우-무예, 무기

통상 행동(특수) 근접 무기

특수:이 파워는 기회 공격으로 사용할 수 있다.

목표:하나의 생물체

공격:힘 대 반사

명중:3[W]+힘 수정치 피해



환상적인 과시(소드마스터 실용 12)

조우-무예

사소 행동 장거리 5

선결:당신은 경검 또는 중검으로(장대 무기 제외) 성공적인 근접 공격을 해야 한다.

목표:당신이 금방 타격한 적을 제외한 다른 하나의 적

효과:목표는 당신의 다음 턴 끝까지 마크 당한다.



점강하는 검(소드마스터 공격 20)

일일-무예, 무기

통상 행동 근접 폭발 1

선결:당신은 경검 또는 중검을 들고 있어야 한다(장대 무기 제외).

목표:폭발 내의 당신이 볼 수 있는 각 적

공격:힘 대 AC

명중:2[W]+힘 수정치 피해



효과:당신이 최소 하나의 적을 맞추는 데 성공하면 당신은 이미 사용한 일일 파워 하나를 회복한다. 모두 빗나가면 이미 사용한 하나의 조우 파워를 회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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켄사이



“내 무기와 나는 하나다.”



선결:파이터 클래스



당신은 고대의 무예 훈련을 연구하여, 선택한 무기와의 일체를 이룸으로써 몇몇의 적들만 견딜 수 있는 파괴의 연쇄를 창조해낸다.



켄사이 패쓰 특성:

켄사이 행동 조절(11레벨):당신은 추가 행동을 얻기 위해 액션 포인트를 쓰는 대신 한 번의 명중 재굴림, 피해 재굴림, 기술 판정, 능력 판정에 쓸 수 있다.

켄사이 집중(11레벨):당신은 선택한 무기의 명중 굴림에 +1보너스를 받는다.

켄사이 숙달(16레벨):당신은 켄사이 집중으로 선택한 것과 같은 유형의 무기를 사용할 때 피해에 +4보너스를 받는다. 당신이 다른 유형의 무기를 사용하면, 짧은 명상으로 선택한 무기와의 조율을 다시 행할 수 있는 다음 번 짧은 휴식까지 켄사이 집중과 숙달로 인한 이득을 잃어버린다.



켄사이 위업:

달인의 일격(켄사이 공격 11)

조우-무예, 무기

통상 행동 근접 무기

목표:한 생물체

공격:힘+2 대 AC

명중:2[W]+힘 수정치 피해



궁극의 쳐내기(켄사이 실용 12)

일일-무예

즉시 행동 개인

발동:공격으로 피해를 입었을 때

효과:당신의 레벨 합계만큼 피해를 줄인다.



무혼의 춤(켄사이 공격 20)

일일-무예, 무기

통상 행동 근접 무기

일차 목표:한 생물체

공격:힘 대 AC

명중:3[W]+힘 수정치 피해, 그리고 목표는 당신의 다음 턴 끝까지 쓰러져 움직일 수 없게 된다.

효과:당신은 5칸을 시프트해서 이차 공격을 할 수 있다.

이차 목표:일차 목표를 제외한 한 생물체

이차 공격:힘+2 대 AC

명중:2[W]+힘 수정치 피해, 그리고 목표는 당신의 다음 턴 끝까지 쓰러져 움직일 수 없게 된다.

효과:당신은 5칸을 시프트해서 삼차 공격을 할 수 있다.

삼차 목표:일차와 이차 목표를 제외한 한 생물체

삼차 공격:힘+3 대 AC

명중:1[W]+힘 수정치 피해, 그리고 목표는 당신의 다음 턴 끝까지 쓰러져 움직일 수 없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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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충 이름이랑 설명만 휘릭 읽어 봤을 때는 이 둘은 컨셉이 겹치지 않나 싶어서 갸우뚱했는데... 제대로 쭉 읽으면서 번역해 보니 어떻게 다른 지 알겠다. 소드 마스터는 파워를 계속 재회복하면서 상대를 자신 주변에 묶어 두는데 주력하는 디펜더 타입인 셈이고, 켄사이는 묶어 두는 능력은 파이터의 기본적인 컴뱃 챌린지에 의존하고는 높은 명중과 피해 위주 파워로 상대를 썰어 넘기는데 주력하는 스트라이커 타입이라고 볼 수 있다. 물론 둘 다 베이스는 파이터이니만큼 파이터의 기본 탱킹 능력을 유지하면서 각각의 서브 타입을 살린다는 느낌이다. 4판은 멀티 클래스의 개념이 바뀐 대신 패러곤 패쓰와 에픽 데스티니를 통해서 이런 식으로 하이브리드를 구현하는 게 기본 바탕인 것으로 보인다(물론 플핸2의 인보커 같이 코어 클래스면서 하이브리드 적 능력이 있는 경우도 있지만).

소드 마스터와 켄사이를 비교해 보자면... 물론 '각 클래스마다 4가지 역할 중 하나가 할당되고, 그 역할을 잘 수행하는 게 좋은 클래스이며 서로의 전투력을 비교하는 건 무의미하다'라는 4판의 기본 전제 상 어느 쪽이 더 좋다 나쁘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소드 마스터는 아무래도 2%가 부족해 보인다. 명색이 소드 마스터라면 화려한 검술로 적의 풋워크를 제한해서, 마크 중인 상대가 시프트를 하려 하면 즉시 개입으로 추가 공격을 한다거나 하는 파워도 있어줬으면 하는데. 물론 파워를 계속 회복할 수 있다는 건 좋아 보이지만 굳이 '소드 마스터'일 이유를 모르겠다. 반면 켄사이는 AD&D시절처럼 딜링을 뽑진 못하되 디펜더로써의 기본 역할을 충족하면서도 여전히 의미 있는 타격력을 가지면서 지금까지 이어져 온 '검성'이라는 컨셉을 잘 살리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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