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竹影掃階塵不動 죽영불계진부동 月穿潭底水無痕 월천담저수무흔- 대 그림자 섬돌을 쓸어도 티끌 하나 일지 않으며, 달빛이 연못을 뚫어도 못 위에 흔적조차 없다.
by 자레드 갈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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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판에서의 하엘 모델들

*저작권 보호를 위해 상세한 스펙과 포인트는 적지 않는다. 이 글은 어디까지나 초심자가 보기에 그렇다는 것으로, 운용법이나 유용성은 잘못 파악하는 게 있을 수 있다. 잘 아는 분들이 이 글을 본다면 태클 요망.

1. 로드
1)프린스
기본 스펙 동일. 기본 포인트가 25포인트 올랐고, 옵션 붙이는 것도 전반적으로 비싸졌다ㅠㅠ

2)아크메이지
기본 스펙 동일. 5포인트 비싸졌다. 7판에서 하이엘프 드래곤이 선 드래곤, 문 드래곤, 스타 드래곤으로 분화되며 가장 강한 스타 드래곤을 제외한 나머지 두 종류의 드래곤에 태울 수 있게 됐으며, 티라녹 채리엇에도 태울 수가 있게 됐다. 고 포인트 게임이라면 아예 기동 법사 전술도 가능할 듯 하다.

2. 히어로
1)노블
스펙 및 포인트에 있어 6판의 커맨더를 대체하는 모델. 스펙도 그렇고 옵션도 대동소이하며 배틀 스탠다드도 여전히 들 수 있다(Intrigue at court 룰은 아미북을 뒤져봐도 언급이 없는 걸로 봐서 사라진 모양이다). 6판에서와는 달리 아미 제너럴만 배틀 스탠다드를 들 수 있는 제한이 풀렸는데 초심자다 보니 큰 이득인지는 모르겠다. 포인트 제한 없이 어떤 매직 배너든 들 수 있는 대신 다른 매직 아이템을 쓸 수 없다는 압박스런 제한이 붙어 있다. 포인트도 15포인트 비싸졌다. ...쓰지 말까 히밤=_=

2)메이지
5포인트 비싸졌다. 그외 변동 사항은 없는 듯.

3)드래곤 메이지 어브 칼레도르
7판에서 새로 등장한 히어로. 기본으로 선 드래곤을 타고 다니며, 그 덕에 아크메이지가 무색한 ㅎㄷㄷ한 포인트를 자랑한다. 캐스팅할 때 파워 다이스 하나를 추가로 굴리되, 이레지스터블 포스냐 미스 캐스트냐를 결정하는 데만 쓰이는 특규가 인상적이긴 한데... 파이어 로어만 쓸 수 있다는 제한이 너무 심각하다.

*로드와 히어로들은 다들 무시 못하게 비싸졌다. 드래곤 메이지는 너무 비싼 데다가 불안정해서 써먹기 힘들 듯 하다.

3. 코어
1)아처
기본 스펙 동일. 1포인트 싸졌다. 챔피언 이름이 호크아이로 바뀌고 옵션이 약간 싸졌다.

2)스피어맨
기본 스펙 동일. 2포인트 싸졌다. 챔피언 이름이 센티넬로 바뀌고 옵션이 약간 싸졌다.

3)로세른 시 가드
기본 스펙 동일. 3포인트 싸졌다. 챔피언 이름이 시 가디언으로 바뀌고 옵션이 약간 싸졌다. 장거리와 근거리를 모두 커버하는 능력도 여전.

*코어 모델들은 전부 예전보다 싸졌다. 코어 위주로 게임하라는 GW의 뜻인 듯. 7판에서 새로 생긴 하엘 공통 특규인 스피드 어브 아수리안(모든 하엘 모델들과 전차-전차 외의 마운트는 불가-는 항상 선제 공격한다) 때문에 예전보다 더 많이 쓰이긴 할 듯 하다.

4. 스페셜
1)소드 마스터 어브 호에쓰
기본 스펙 동일. 2포인트 비싸졌다. 개인적인 로망 모델로, 스피드 어브 아수리안 덕에 실로 훌륭한 타격력을 자랑하는 명실상부한 소드 마스터로 거듭났다. 다크 엘프 쪽의 비슷한 포지션 모델인 엑스커셔너는 대신 킬링 블로우가 있긴 한데... 그래도 다이스 빨을 기대해야 하는 그쪽보다 항상 적용되는 이쪽이 약간 더 좋은 듯?

2)피닉스 가드
기본 스펙 동일. 레어에서 스페셜로 내려오며 4+ 워드 세이브가 추가로 생겨서, 볍진 취급 당하던 예전과 달리 꽤나 좋아졌다. 피닉스 가드 영웅도 새로 생겼고, 옵션도 약간 싸졌고... 이래저래 좋아졌지만 개인적으로는 역시 소드 마스터 쪽이 더 취향.

3)화이트 라이언 어브 크레이스
기본 스펙 동일. 2포인트 비싸졌다. 기본으로 헤비 아머를 입고 스터본이 생겼다(보디가드는 사라졌다). 옵션도 약간 싸졌다. S6으로 때릴 수 있다는 건 소드 마스터보다 우월하지만 소드 마스터는 기본 공회가 2라서... 선제공격형 아미라면 소드 마스터, 버티면서 맞치기 형 아미라면 화이트 라이언이 쓰일 듯. 코릴이라는, 비교적 저 포인트에 좋은 능력을 가진 화이트 라이언 영웅도 새로 생겼다.

4)실버 헬름
기본 스펙 동일. 2포인트 비싸졌다. 코어에서 스페셜로 올라가며 헤비 아머 기본 장착이 되어 기본 포인트에선 바뀐 게 없는 셈이지만 옵션이 더 비싸졌다. 개인적으로 좋아하던 모델인데, 으음.

5)드래곤 프린스 어브 칼레도르
기본 공회가 2로 올랐다(드레이크 마스터는 3번 때린다)! 4포인트 비싸지고 옵션도 비싸졌지만 공회 상승이 모든 걸 커버한다. 무려 카오스 나이트와 비교해도 별로 안 꿀린다. 7판에서 가장 크게 좋아진 모델인 듯.

6)엘리리안 리버
기본 스펙 동일. 1포인트 싸졌다. 옵션이 약간 싸졌다. 장거리와 근거리를 모두 커버할 수 있어서(6판 때도 그랬지만..) 로세른 시 가드와 더불어 '멀리서 먼저 때리고 붙어서도 먼저 때리는' 형태의 아미에서 사랑받을 듯.

7)섀도우 워리어
웨폰 스킬이 1오르고, 섀도우 워커는 발리스틱 스킬이 오르는 대신 공회가 2로 늘어난다. 1포인트 비싸졌다. 6판의 컨셉이 사냥꾼이었다면 이번 컨셉은 암살자인 듯. 다크 엘프의 어쌔신과 비슷해진 느낌. 옵션도 약간 싸졌다. 간지나는 섀도우 워리어 영웅도 새로 생기면서 은근히 밀어주는 분위기인 듯 한데... 밀리 모델이 라이트 아머를 입는다는 건 아무래도 영 불안불안.

8)티라녹 채리엇
기본 스펙 동일. 포인트 동일. 엘븐 스티드를 추가로 붙이는 옵션이 사라졌다.

9)라이언 채리엇 어브 크레이스
7판에서 새로 등장한 중전차 모델. 백사자가 끈다. 티라녹보다 60포인트 가까이 비싸지만 밥값은 확실히 하는 모델인 듯. 좀 느린 대신 4+의 아머 세이브에 사자가 WS5에 S5로 2번 공격하고, 커즈 피어가 달려 있으며, 기수도 그레이트 웨폰으로 때린다! 아직 다른 아미들의 아미북을 보지 못해 뭐라 하기 힘들지만 7판 최강의 전차 반열에 들 듯.

*스페셜 슬롯이 가장 변화가 크다. 6판 시절 유일하게 구린 하엘 모델로 꼽히던 피닉스 가드가 상향됐고 드래곤 프린스가 말 그대로 용되는 등 여러 변화가 생겼지만 역시 가장 인상적인 건 사자 전차의 등장인 듯. 기존의 티라녹이 비교적 다양한 용도로 쓸 수 있는 고기동 경전차라면, 이쪽은 돌격형 중전차로 쓰일 듯 하다.

5. 레어
1)리피터 볼트 쓰로워
기본 스펙 동일. 포인트 동일. 보병 방진을 깨지 못하는 대신 하나의 상대를 찍어 큰 피해를 주는 발리샷 특규가 붙어 있는데... 새로 생긴 건지 6판에도 있던 룰이 분화된 건지는 모르겠다.

2)그레이트 이글
변화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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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적으로 봤을 때, 로드와 히어로들이 꽤나 비싸졌다. 7판에서 마법이 쓰기 어려워진 것과 맞물려, 최소한 히어로 급인 메이지의 활약이 줄어들 듯(아직 비교는 안해봤지만 하이 매직도  바뀐 스펠도 있고... 살짝 약해진 듯). 하지만 하엘 메이지는 디스펠 시 공짜 추가 다이스 1개를 얻기 때문에 대 마법 전력은 부족하지 않은 듯 하다. 전보다 물리 전투에 의존하게 됐고, 마치 그걸 노린 듯이 코어가 싸졌다(...) 하엘의 고질적인 약점으로 지적되어 오던 괴수 대응책이  빈약하다는 것과 돌파력이 부족하다는 것은 소드 마스터, 화이트 라이언의 강화와 라이언 채리엇의 등장으로 어느 정도 해결된 듯 하다. 드래곤이 선 드래곤, 문 드래곤, 스타 드래곤으로 분화되며 '하엘 드래곤은 워해머에서 가장 강하고 가장 비싼 드래곤'이 되었다고 한다(정말인지는 다른 아미북을 못봐서 모르겠다). 고가 고성능의 소수 정예 아미라는 하엘의 기본 컨셉은 계속 유지되는 듯 하다. 주변 사람들 말로는 전보다 살짝 더 상향됐지만 다루기가 어려워졌다던데, 이건 역시 게임을 해봐야 체감이 될 듯 하다.

PS=네임드 영웅들은 티리온이 리포스테를 비롯한 전용 특규가 사라지며 약화됐고(포인트도 좀 싸졌다) 테클리스도 크라운 어브 새퍼리를 비롯한 전용 아이템이 약화됐다. 게다가 트루 드래곤 프린스- 무려 진룡왕자(眞龍王子)라는 초절 간지를 자랑하던 임릭은 아예 짤렸다, 지못미ㅠㅠ 대신 섀도우 워리어의 수장인 알리쓰 아나르, 피닉스 가드의 대장인 카라드리안, 크레이스의 화이트 라이언들을 이끄는 두목 코릴이 추가됐다. ...근데, 다크 엘프들에게 고문 당하다 두 눈을 잃은 소드 마스터라는 설정이던 엘사리온이 오피셜 네임드 영웅이 되서 합류하긴 했는데 쌩뚱맞게 그리폰 타고 다니는 마법 전사가 됐다. 성능은 괜찮지만... 누구냐 너-_-.
 
PS2=날 워해머의 세계로 이끈 형에게 로세른 시 가드 이야기를 했더니, 그 형은 내가 쓴 것처럼 멀리서 먼저 때리고 붙어서도 먼저 때리는 아미에는 부적합하다고 했다. 이유를 물어보니, 장거리 공격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방진을 포기하고 일렬로 늘어서야 하는데 그렇게 되면 근접전에서 랭크를 포기해야 한다고 한다. 듣고 보니 확실히 그렇다=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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