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竹影掃階塵不動 죽영불계진부동 月穿潭底水無痕 월천담저수무흔- 대 그림자 섬돌을 쓸어도 티끌 하나 일지 않으며, 달빛이 연못을 뚫어도 못 위에 흔적조차 없다.
by 자레드 갈렝

CALENDAR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AG CLOUD

  • Total :
  • Today :  | Yesterday :



*어느 정도 경험있는, 그럭저럭 중수 이상되는 사람들은 다들 아는 내용이니 그런 사람들은 패스해도 된다. 여기 나온 주문들은 여러 해의 플레이를 거치는 동안 많은 사람들이 즐겨 사용하며 효과가 검증된 것들이고, 잘 알려진 것들이니만큼 대처법 내지 파해법도 뚜렷하다. 한 때는 어이 없이 강했던 주문들도 많지만 대부분 에라타가 나오면서 위력을 패치당했고, 따라서 룰적인 빈틈을 파고 들어 마스터의(또는 역으로 플레이어들의) 헛점을 찌르는 용도로 쓸 수는 없다. 이 글은 어디까지나 초보자들을 대상으로 한다.
 
1)비스토우 커즈
Bestow Curse
네크러맨시
레벨: 클 3, 소/위 4
요소: V, S
시전 시간: 1 기본 행동
사거리: 접촉
대상: 접촉한 생명체
지속 시간: 영원
내성 굴림: 의지 무효
주문 저항력: 적용
  당신은 대상에게 저주를 내린다. 아래의 효과들 중에서 하나를 선택한다.
•한 능력치에 -6(능력치는 최소한 1이 된다.)
•공격과 내성 굴림 그리고 능력치와 기술 체크에 -4의 페널티.
•매 차례마다 대상은 50%로 정상적으로 행동하며, 그렇지 않으면 아무런 행동을 할 수 없다.
  당신은 당신만의 저주를 고안할 수 있지만, 그것은 위의 것들보다 강할 수 없으며, 최종적으로 DM이 저주의 효과를 결정한다.
  이 주문으로 수여되는 저주는 디스펠되지 않는다. 그러나 break enchantment나 limited wish, miracle, remove curse, wish 주문으로 제거할 수 있다.
  이 주문은 remove curse를 역주문 한다.


아는 사람들은 다 알겠지만, D&D 전투 버프에서 가장 중요한 것들 중 하나는 아군 전사류의 정신을 보호하는 거다. 핑거 어브 데스에 맞는다면 그 전사 하나가 죽는 걸로 끝나지만 도미네이트 퍼슨에 걸리면 파티가 전멸한다. 물론 전사류를 굴리는 플레이어들도 그걸 모를 리가 없어서... 고 레벨로 갈수록 아이언 윌 같은 피트들과 지혜 올리는 템들로 의지 내성을 최대한 끌어 올리게 되지만, 비스토우 커즈는 4서클 스펠이다. 위저드라면 대충 7레벨 선에서 쓸 수 있는데... 7렙이면 대부분의 전사들은 한참 무기 새로 사고 힘이나 건강 올리는 템 맞추기 위해 돈 모으느라 허덕거릴 타이밍이다. 이 시점에서 전사류의 정신을 보호해줄만한 버프라면 기껏해야 가치관에 대항하는 프로텍션(혹은 매직 서클) 시리즈들인데... 그것들은 물론 좋은 주문들이지만, 어디까지나 현혹이나 정신 지배 등 '정신 영향 효과'에 대한 면역을 제공하는 거고 비스토우 커즈는 정신 영향 효과 주문이 아니다. 사거리가 터치라서 스펙트럴 핸즈 같은 주문으로 전달해야 한다는 게 귀찮긴 한데... 그 외엔 무척 쏠쏠하다.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은 이유로 동 레벨이라면 아무래도 낮을 수 밖에 없는 의지 내성을 파고 들어서, 두번째 효과를 택하면 안 그래도 비리한 의지 내성에 추가로 -4가 되고 가뿐히 도미네이트 퍼슨을 걸어주거나 파이어볼을 집어 던지면 된다. -4페널티는 엄청나게 크다.

2)빅비즈 포스풀 핸드
Bigby’s Forceful Hand
에버케이션[역]
레벨: 소/위 6
요소: V, S, F
  이 주문은 interposing hand처럼 기능하지만, 이 forceful hand는 당신이 지정한 적을 추적해서 멀리 밀어낸다. 이 공격은 돌진으로 다루며, 힘 체크 보너스는 +14(힘 27로 인해 +8, 라지로 인해 +4, 돌격으로 인해 +2-이는 항상 받는다)이다. 이 손은 언제나 최대한 멀리 적을 밀어내며, 속도의 제한은 없다. 새로운 목표를 정하는 것은 이동 행동이다.
  매우 힘센 생명체도 이 손을 옆으로 치워낼 수 없으며, 이는 손이 순간적으로 적과 당신 사이의 공간으로 위치를 옮기기 때문이다. 그러나 적은 돌진을 통해서 이 손을 당신을 향해서 뒤로 밀 수 있다.
  집중: 가죽이나 두터운 천으로 만든 단단한 장갑.

원하는  상대를 골라 순식간에 뒤로 쭉 밀어낸다. 이 주문으로 상대 마법사를 벽으로 밀어 붙이면, 룰적으로 차지 뒤 불러시와 같게 취급하기 때문에 보통 힘이 딸릴 수 밖에 없는 마법사는 답이 없다(내성도 허용하지 않으며, 밀리는 동선 상에 아군이 있다면 기회타도 덤으로 맞는다). 이 상태에서 캐스팅을 하려면 10(기본)+6(포스풀 핸드의 서클)+포스풀 핸드 시전자의 인트(소서러라면 카리) 수정치로 집중 체크를 해야 하는데, DC가 썩 높은 편은 아니지만 무조건 밀어 붙이므로 적 파티의 대열을 흐트러뜨리는 데 유용하다. 보통은 상대 전사를 압박하는 용도로 쓰지만, 얼마나 밀려나갈 지도 예측할 수 있기 때문에 전술적 잠재력이 높은 스펠.

3)클라우드 킬
Cloud Kill
컨져레이션(창조)
레벨: 소/위 5
요소: V, S
시전 시간: 1 기본 행동
사거리: 중거리(30m+3m/레벨)
효과: 반경 6m, 높이 6m 구름의 확산
지속 시간: 1분/레벨
내성 굴림: 체력 부분; 본문 참조
주문 저항력: 비적용
  이 주문은 fog cloud와 유사한 안개를 만들어내나, 그 증기는 녹황색이며 독을 지닌다. 이 증기는 3HD이하의 살아있는 생명체들을 자동적으로 죽인다(내성 없음). 4~6HD사이의 살아있는 생명체들은 체력 내성에 성공하지 않는 한 죽는다(이 경우, 구름 속에 있는 동안은 매 라운드마다 당신의 차례에 1d4점의 체력 피해를 입는다). HD가 6이상의 살아있는 생명체들은 구름 속에 있는 동안, 매 라운드 당신의 차례에 1d4점의 체력 피해를 입는다(체력 내성에 성공하면, 이 피해를 반으로 줄인다). 숨을 참는 것은 아무런 소용이 없다. 독에 면역인 생명체는 이 주문에 면역이다.
  Fog cloud와 달리, 이 cloudkill은 땅 표면을 따라 라운드 당 3m의 속도로 당신으로부터 멀어진다. 이 구름의 새로운 확산 범위는 당신이 주문을 시전한 근원점으로부터 3m 멀리 떨어진 지점의 새로운 근원점을 기반으로 계산한다.
  이 증기가 공기보다 무겁기 때문에, 이것은 낮은 쪽으로 가라앉으며, 열린 구멍이나 굴로 내려간다; 예컨데, 그러므로 이 주문은 둥지 속의 거대 개미들을 죽이는데 이상적이다. 이것은 액체를 관통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수중에서 시전할 수도 없다.

3.0에서 3.5로 넘어오며 용된 스펠. HP피해를 주는 게 아니라 건강 수치 자체를 깎아 먹기 때문에, 어지간히 고레벨 전사라도 한번 걸리면 몇 라운드 내로 떡실신한다. 월 어브 포스 같은 스펠이나 지형을 이용해 독구름을 일정 범위 내에 머물게 하고 그 안에 상대를 묶어 둘 수 있다면 승리는 당신의 것. SR도 씹고 들어가는 데다 내성 성공해도 최소한 라운드 당 1점씩은 건강을 깎기 때문에 엄청 무섭다.

4)컨팅젼시
Contingency
에버케이션
레벨: 소/위 6
요소: V, S, M, F
시전 시간: 최소한 10분; 본문 참조
사거리: 본인
대상: 당신
지속 시간: 하루/레벨(D) 혹은 방출할 때까지
  당신은 자신에게 또 다른 주문을 시전해서, 당신이 contingency을 시전할 때 지정한 특정 상황 하에서 그 주문이 효과를 발하도록 할 수 있다. Contingency 주문과 그 연계 주문은 동시에 시전한다. 10분은 두 가지 주문을 시전하는 최소의 시간이다; 만약, 연계 주문의 시전 시간이 10분보다 더 길다면, 그것을 사용한다.
  연계 주문은 반드시 당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주문이어야 하고(feather fall, levitate, fly, teleport 등등), 주문의 레벨은 시전자 레벨의 1/3이하여야 한다(내림, 최대 6레벨).
  주문이 효과를 발휘하기 위한 상황은 반드시 명확해야 하나, 일반적일 수 있다. 예를 들어, water breathing 주문과 연계된 contingency는 당신이 물이나 유사한 액체에 잠수하거나 다른 이유로 가라앉을 때에 효과를 발휘하도록 지정될 것이다. 혹은 feather fall 주문과 연계된 contingency는 당신이 1.2m초과를 떨어졌을 때 효과를 발휘하도록 지정될 것이다. 모든 경우에 있어서, contingency는 즉시 연계 주문의 효과를 가져오며, 후자는 지정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순간적으로 ‘시전’된다. 만약, 복잡하거나 뒤얽힌 상황이 지정되었다면, 이 두 주문은 그 상황이 발생했을 때 실패한다. 연계 주문은 전적으로 지정한 상황에 의해서만 발동하며, 당신이 원했는가는 아무런 상관이 없다.
  당신은 한 번에 오로지 하나의 contingency만을 사용할 수 있다; 만약, 두 번째 것을 시전했다면, 처음의 것은 디스펠 된다.
  물질: 연계 주문의 것들과 수은, 오우거 메이지나 락샤사 혹은 유사한 주문 사용 생명체의 속눈썹.
  집중: 코끼리 상아로 새기고, 보석들로 치장한 당신의 조상(최소한 1500gp). 그 contingency가 작동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이것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설명이 the 必要韓家? 법사 우주방어 전설의 주역을 이루며, 발더스 시리즈에서도 절륜한 효용성을 자랑한 바로 그 스펠. 수많은 스펠 콤보에 필수적으로 포함되는, 개인적으로는 퍼머넌시와 더불어 아케인 스펠의 꽃이라고 여기는 필수품.

5)디멘젼 도어
Dimension Door
컨져레이션(전송)
레벨: 바 4, 소/위 4, 여행 4
요소: V
시전 시간: 1 기본 행동
사거리: 장거리(120m+12m/레벨)
대상: 당신과 접촉한 물체들 혹은 접촉한 자발적인 생명체들
지속 시간: 순간
내성 굴림: 불가 그리고 의지 무효(물체)
주문 저항력: 비적용 그리고 적용(물체)
  당신은 자신을 현 위치에서부터 범위 내의 아무 지점으로 전이한다. 당신은 언제나 원하는 지점에 정확하게 도착한다-간단히 눈으로 보건 혹은  “270m 수직 아래로”나 “북서쪽으로 45도 각도로 360m 상승”처럼 방향을 말해서건. 이 주문을 사용한 뒤에, 당신은 다음 차례까지 다른 행동을 할 수 없다. 당신의 최대 짐을 초과하지 않는 무게인 한에서 물체들을 같이 데려갈 수 있다. 당신은 또한 추가로 3레벨 당 하나의 자발적인 미디엄이나 더 작은 생명체(그의 최대 짐까지의 장비나 물체를 지닌 채로)나 그에 동등한 생명체를 데려갈 수 있다. 라지 생명체는 미디엄 생명체 둘로 계산하며, 휴지는 라지 생명체 둘 등등으로 계산한다. 전송되는 모든 생명체들은 반드시 다른 이와 연결되어 있어야 하며, 최소한 하나는 당신과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
  만약, 당신이 도착한 장소가 이미 고체로 점유되어 있다면, 당신 그리고 같이 여행하는 생명체들은 1d6점의 피해를 입고, 의도한 장소에서 임의로 30m내의 적합한 표면의 열린 장소로 옮겨진다. 만약, 30m내에도 자유로운 공간이 없다면, 당신과 생명체들은 추가로 2d6점의 피해를 입고, 300m내의 자유로운 장소로 옮겨진다. 만약, 300m내에도 자유로운 공간이 없다면, 추가로 4d6점의 피해를 입고, 주문은 실패한다.

3.0 시절에는 풀라운드 캐스팅 뒤 퀴큰 디멘젼 도어로 도망치거나 마법 전사들이 퀴큰 디멘젼 도어로 상대에게 붙어서 풀어택을 하는 등의 용도로 무척 사랑받았으나, 3.5부터는 디멘젼 도어 이후 남는 액션을 잃어 버린다는 문구가 추가되며 원성을 불렀다. 그러나 묶여 있건 눌려 있건 눈이 멀었건 간에 말만 할 수 있으면 시전 가능하기 때문에, 아직도 절체절명의 위기에 처한 마법사의 구명절초로 사랑 받는다. 드래곤의 입에 물려서 브레스로 구워지기 직전에도 도망칠 수 있게 해주는 주문은 몇 안 된다. 포스 케이지에 갖히거나 한 상황에서도 빠져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전사들도 주문 저장 아이템 같은 것들을 통해 준비해 둘 가치가 있다.

6)디스인티그레잇
Disintegrate
트랜스뮤테이션
레벨: 파괴 7, 소/위 6
요소: V, S, M/DF
시전 시간: 1 기본 행동
사거리: 중거리(30m+3m/레벨)
효과: 광선
지속 시간: 순간
내성 굴림: 체력 부분(물체)
주문 저항력: 적용
  얇은 녹색의 광선이 당신의 손끝에서 쏘아져 나간다. 당신은 맞추기 위해서 반드시 원거리 접촉 공격에 성공해야 한다. 이 광선에 맞은 생명체는 레벨 당 2d6의 피해를 입는다(최대 40d6). 이 주문으로 인해 hp가 0이하로 내려간 생명체는 완전히 분해되어서, 단지 고운 가루의 흔적만을 남긴다. 분해된 생명체의 장비는 영향을 받지 않는다.
  물체에 대해서 이 주문을 시전하면, 이 광선은 하나의 3m 정육각형 부피의 살아있지 않은 물체만을 분해한다. 그러므로, 이 주문은 매우 큰 물체나 건물의 일부만을 분해한다. 이 광선은 완전히 역으로 만들어진 물체-Bigby’s forceful hand, wall of force같은-에게도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globe of invulnerability나 antimagic field 같은 마법적 효과들에게는 그렇지 않다.
  체력 내성 굴림에 성공한 생명체나 물체는 5d6점의 피해만을 입는다. 만약, 이 피해로도 그 생명체나 물체의 hp가 0이하로 떨어지면, 역시 그 대상은 완전히 분해된다.
  오로지 처음에 맞은 생명체나 물체만이 영향을 받는다; 즉, 이 광선은 오로지 한 번의 시전에는 한 대상에게만 영향을 미친다.
  물질: 천연 자석 하나와 흙 한 줌.

AD&D에서 3.0으로 넘어오며 '시체도 안 남기는 초강력 즉사 스펠'에서 데미지 스펠로 성격이 바뀐 디스인티그레잇. 얼핏 봐서는 그냥그냥 적절한 6레벨 공격 주문 같지만... 무시못할 특성이 하나 있다. 이건 물체에도 먹힌다. 아무 생각 없이 보면 당연한 것 같지만, 이 스펠이 진정 빛을 발휘할 때는 나이트 셰이드나 리치 같은, 강력한 언데드와 싸울 때다. 언데드는 건강 수치가 없기 때문에 체질 내성이 빈약한 대신, 체질 내성을 굴리게 하는 주문과 효과에 면역이다. 하지만 디스인티그레잇이나 폴리모프 애니 어브젝트처럼 '물체에도 통하는' 스펠의 경우에는 예외다! 고레벨 마법사 캐릭터 굴릴 때 중간 보스로 나이트 셰이드가 나온 적이 있었는데, 퀴큰 트루 스트라이킹 뒤 디스인티그레잇을 쏴서 단 일격으로 160 가량의 데미지를 뽑아 빈사 상태로 만든 적이 있다.

7)디스펠 매직
Dispel Magic
앱져레이션
레벨: 바 3, 클 3, 드 4, 마법 3, 팔 3, 소/위 3
요소: V, S
시전 시간: 1 기본 행동
사거리: 중거리(30m+3m/레벨)
대상 혹은 범위: 한 주문 시전자나 생명체, 물체; 혹은 반경 6m의 폭발
지속 시간: 순간
내성 굴림: 불가
주문 저항력: 비적용
  마법이 강력하기 때문에, 마법을 디스펠 하는 능력이 있다. 당신은 이 주문을 한 생명체나 물체에 시전되어서 진행되고 있는 주문들을 끝내거나, 일시적으로 마법 물건의 마법적 능력들을 억누르거나, 한 범위 내에 진행되고 있는 주문들(혹은 최소한 그것들의 효과들)을 끝내거나, 다른 주문 시전자의 주문을 역주문 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 디스펠이 된 주문은 마치 지속 시간이 다한 것처럼 끝난다. 어떤 주문들-그들의 설명에 명시된-은 이 주문으로 물리칠 수 없다. 이 주문은 유사 주문 효과들을 마치 주문들처럼 디스펠(역주문은 불가)할 수 있다.
  주의: 지속 시간이 순간인 주문의 효과는 디스펠 할 수 없으며, 왜냐하면 이 주문이 효과를 발휘하기 전에 이미 끝났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당신은 fireball로 인한 불 피해를 회복하거나, 석화된 캐릭터를 살로 되돌릴 수 없다. 이런 경우에 마법은 이미 떠났으며, 단지 불탄 살이나 완벽한 일반 돌만이 남아있을 뿐이다.
  당신은 이 주문은 아래의 세 방법 중 하나로 사용할 수 있다: 대상 디스펠, 범위 디스펠, 역주문.
  대상 디스펠: 한 물체나 생명체, 주문이 이 주문의 대상이 된다. 당신은 주문이나, 물체 혹은 생명체에 효과를 미치면서 진행하고 있는 각 주문에 대항해서 디스펠 체크(1d20+당신의 시전자 레벨, 최대 +10까지)를 한다. 이 디스펠 체크의 DC는 11+그 주문의 시전자 레벨이다.
  예를 들어, 라이프니츠-5레벨-가 haste와 mage armor, bull’s strength의 효과를 받고 있는 드로우를 대상으로 이 주문을 시전한다. 이 세 주문은 전부 7레벨 위저드가 시전했다. 라이프니츠는 세 번의 디스펠 체크를 했고, 이는 세 효과마다 각각 한 번씩이다. 만약, 그가 한 특정한 체크에 성공했다면, 그 주문은 디스펠된다(드로우의 주문 저항력은 그를 도울 수 없다); 만약, 그가 실패한다면, 그 주문은 계속 효과를 낸다.
  만약, 당신이 한 진행되는 주문의 효과 자체인 물체나 생명체(summon monster 주문으로 소환된 몬스터 같은)를 대상으로 한다면, 당신은 디스펠 체크를 통해서 물체나 생명체를 소환한 주문을 끝낼 수 있다.
  만약, 대상이 마법 물건이라면, 물건의 시전자 레벨에 대항해서 디스펠 체크를 한다. 만약, 성공하면, 물건의 모든 마법적 특성들은 1d4라운드 동안 억눌러지며, 그 이후에 정상으로 회복된다. 억눌린 물건은 그 기간 동안 비마법적으로 된다. 타 차원 간의 접촉(bag of holding 같은)은 일시적으로 차단된다. 마법 물건의 물리적 특성은 바뀌지 않는다: 억눌린 마법 검은 여전히 검(사실 상 고급 검)이다. 아티팩트들과 신들은 이와 같은 멸자의 마법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스스로에게 시전한 주문에 대한 디스펠 체크는 자동적으로 성공한다.
  범위 디스펠: 이 주문을 이런 방법으로 사용했을 때, 주문은 반경 6m내의 모든 것들에 영향을 미친다.
  하나나 그 이상의 주문들의 대상이며 범위 안에 있는 각 생명체의 경우, 당신은 가장 높은 시전자 레벨의 주문에 대한 디스펠 체크를 한다. 만약, 실패하면, 더 약한 주문에 대한 디스펠 체크를 하며, 이런 식으로 한 주문(그 대상에 관한 한, dispel magic을 방출한다.)을 디스펠 할 때까지 혹은 모든 체크가 실패할 때까지 계속한다. 그 생명체의 마법 물건들은 영향을 받지 않는다.
  하나나 그 이상의 주문들의 대상이며 범위 안에 있는 각 물체의 경우, 당신은 생명체들처럼 디스펠 체크를 한다. 마법 물건은 범위 디스펠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근원점이 범위 내에 있으며 진행하고 있는 각 범위나 효과 주문의 경우, 당신은 그 주문을 디스펠하기 위해서 디스펠 체크를 할 수 있다.
  범위가 dispel magic의 범위와 서로 겹쳐있으며, 진행하고 있는 각 주문의 경우, 당신은 그 효과를 끝내기 위해서 디스펠 체크를 할 수 있지만, 겹친 범위에만 국한된다.
  만약, 진행하는 주문의 효과로 인한 물체나 생명체(소환 몬스터 같은)가 범위 내에 있다면, 당신은 그 물체나 생명체를 대상으로 하는 주문을 디스펠 하는 것에 덧붙여서, 그 물체나 생명체를 소환한 주문을 끝내기(그것이 온 곳으로 돌려 보낸다.) 위한 디스펠 체크를 할 수 있다.
  당신 스스로가 시전한 주문에 대한 디스펠 체크는 자동적으로 성공한다.
  역주문: 이 주문을 이 방법으로 사용할 때, 이 주문의 대상은 주문 시전자가 되며, 역주문으로 시전한다. 그러나 진짜 역주문과는 달리, dispel magic은 대상의 주문에 대해서 디스펠 체크를 해야만, 역주문에 성공할 수 있다.
※대상 디스펠이나 역주문으로 dispel magic을 사용하는 것은 이해하기 쉬우리라고 생각됩니다. 그러나 범위 디스펠의 경우는 번역한 저 또한 잘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먼저, 범위 디스펠의 경우 범위 내의 모든 생명체나 물체나 주문들에게 동시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 길이 없습니다. 즉, 서로 다른 문단으로 되어있는 모든 효과들이 한 번의 시전으로 가능한 것인지가 말이죠. 또한, 여러 주문이 여러 대상에 시전이 되었을 경우, 각 대상마다 따로 디스펠 체크를 하면, 그 주사위 굴림의 양 또한 기하급수적으로 늘어 날 것입니다. 즉, 이런 것들을 보았을 때, 범위 디스펠이 대상 디스펠보다 훨씬 강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확히 정해져 있지 않은 규칙들을 각 마스터가 잘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의 경우는 위의 다섯 가지 경우-즉, 생명체, 물체, 근원점, 범위, 소환- 중 한 경우만 한 번의 주문 시전으로 디스펠 할 수 있다고 정했습니다. 여러 가지가 동시에 겹쳐 있을 경우는 시전자가 하나만을 선택하는 것이죠. 또한, 생명체나 물체들의 경우 이 대상들에 걸려 있는 주문의 종류가 둘 이상이라면, 각 주문마다 한 번의 디스펠 체크만 합니다. 물론, 가장 높은 레벨의 주문 먼저 합니다. 그래서 성공하면, 범위 내의 생명체나 물체들에 걸려 있는 그 주문이 전부 디스펠 되는 것이고, 그럼으로써 dispel magic은 방출됩니다.

드디어 나왔다. 디스펠 없는 마법사는 가진 능력의 절반만 쓰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마법사는 다른 스펠 하나도 안 쓰고 오직 디스펠만 적당한 타이밍에 적절한 목표에게 잘 써줘도 파티의 승리에 크게 기여한다. 3.0부터는 디스펠이 상대의 버프만 날리는 게 아니라, 마법 물체에 대한 타겟 디스펠을 통해 일시적으로 마법 효과를 무효화시켜 버릴 수도 있게 되었기 때문에 매 라운드 난사할 만한 가치가 있는 최중요 스펠로 발돋움했다. 6레벨 버젼인 그레이터 디스펠의 경우 무려 홀리 어벤져를 포함해 모든 논에픽 아이템의 작동을 멈춰 버릴 수 있다. 카운터 스펠로 써도, 캐스터 레벨 싸움에서만 이기면 상대가 어떤 스펠을 쓰건 무효화시켜 버리기 때문에 그 효용성은 엄청나다. 개인적으로는 특화 마법사를 별로 안 좋아하는 데도 오직 디스펠 하나 보고서 어브져러 캐릭터 한번 만들어 볼까 고민까지 했으니...

8)이너베이션
Enervation
네크러맨시
레벨: 소/위 4
요소: V, S
시전 시간: 1 기본 행동
사거리: 근거리(7.5m+1.5m/2레벨)
효과: 음 에너지 광선
지속 시간: 순간
내성 굴림: 불가
주문 저항력: 적용
  당신은 손가락을 가리키고, 주문을 읊은 뒤에, 음 에너지의 검은 광선을 방출하며, 광선이 맞춘 살아있는 생명체의 생명력을 억누른다. 당신은 맞추기 위해서 원거리 접촉 공격에 성공해야 한다. 만약, 공격이 성공하면, 대상은 1d4의 음 레벨을 얻는다.
  만약, 대상의 HD가 그 음 레벨 이하라면, 죽는다. 각 음 레벨은 생명체의 공격 굴림과 내성 굴림, 기술 체크, 능력치 체크에 -1의 페널티를 주며, 효과적인 레벨(주문이나 특수 능력들의 힘과 지속 시간, DC, 다른 상세점들을 결정할 경우)에 -1의 페널티를 준다. 이에 더해서 주문 시전자는 그가 사용 가능한 가장 높은 레벨의 주문 슬롯이나 주문을 하나 잃는다. 음 레벨들은 합쳐진다.
  대상이 살아있다면, 당신의 시전자 레벨과 같은 시간(최대 15시간) 뒤에 잃어버린 레벨을 얻는다. 보통, 음 레벨들은 희생자의 레벨을 영원히 드레인할 기회를 지니나, 이 주문으로 인한 음 레벨들은 그렇게 할 정도로 충분히 길지 않다.

상대가 4레벨 이하라면 25% 확률로 내성이고 뭐고 없이 무조건 죽여 버린다. 심플하고도 강력한 모에 스펠(...). 뱀파이어 몇 번 만난 사람들은 에너지 드레인이 얼마나 무서운 지 알 것이다. 그 동안 피토하며 올려온 레벨이 쭉쭉 깎이며, 최대 HP, 내성, 스킬, 캐스터라면 고레벨 스펠 슬롯까지 포함해 모든 레벨 기반 능력이 사라지다가 곧 죽어 버린다. 아아, 좋지 아니한가. 시간과 자금, 그리고 피트 여유가 된다면 이너베이션 발사 완드를 만들어 파티의 로그나 바드에게 들려줘서 전투시 매 라운드마다 아무 생각 없이 쏴대게 해도 충분히 위협적이다. 만일 마스터라면 더욱 사악해진다. 모험 중인 PC 파티원들을 밤낮 없이 적대 조직에게 고용된 로그 몇 무리가 차륜전으로 기습,이너베이션을 펑펑 쏴대며 제대로 쉬지도 못하게 만들면 엔간히 냉철하고 숙련된 플레이어가 아닌 한은 울려고 한다(.....)

9)인라지 퍼슨
Enlarge Person
트랜스뮤테이션
레벨: 소/위 1, 힘 1
요소: V, S, M
시전 시간: 1라운드
사거리: 근거리(7.5m+1.5m/2레벨)
효과: 유사인간 생명체 하나
지속 시간: 1분/레벨(D)
내성 굴림: 체력 무효
주문 저항력: 적용
  이 주문은 유사인간 생명체를 순간적으로 커지게 해서, 두 배의 키와 여덟 배의 무게로 늘인다. 이 증가는 생명체의 크기를 한 단계 크게 만든다. 대상은 힘에 +2의 크기 보너스와 민첩성에 -2의 크기 페널티(최소 1), 공격 굴림과 AC에 -1의 페널티를 받는다.
  크기가 라지로 변한 유사인간 생명체는 3m의 공간을 차지하고, 3m의 자연 사거리를 지닌다. 이 주문은 대상의 속도를 변화시키지는 않는다.
  만약, 커지기에 충분한 공간이 확보되지 않으면, 생명체는 가능한 최대의 크기를 얻고, 힘 체크(증가된 힘을 사용)를 통해서 변환 과정 속에서 구속하고 있는 것들을 부술 수 있다. 실패하면, 구속물들에 의해 아무런 피해도 입지 않고 성장이 멈춘다-이 주문은 크기를 증가시킴으로써 생명체에게 충격을 줄 수 없다.
  그 생명체가 장착하고 있는 모든 장비는 주문에 의해서 같이 커진다. 근접과 쏘는 무기는 크기에 따라 더 많은 피해를 입힌다(부록 참조). 다른 마법적인 특성들은 이 주문에 의해 영향을 받지 않는다. 모든 커진 물건은 커진 생명체의 손을 떠나면(쏘거나 던지는 무기 포함), 즉시 원래의 크기로 돌아간다. 이것은 던지는 무기가 그것들의 원래 피해를 입히며, 발사체는 그것을 쏘는 무기의 크기에 기반해서 피해를 입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커진 물건들의 마법적인 특성들은 증가되지 않는다-커진 +1 검은 여전히 +1의 향상 보너스만을 지니고, 스태프 크기가 된 완드도 여전히 원래의 능력만을 발휘하고, 거대 물약은 양이 많아지나 마법적인 효과는 동일하다.
  크기를 증가시키는 다양한 마법적 효과들은 서로 합쳐지지 않으며, 이는 크기를 더 키우기 위해서 한 번 더 주문을 시전한다고 해도, 여전히 처음 주문의 영향 아래 있다는 것을 말한다.
  Enlarge person은 permanency 주문으로 영원해질 수 있다.
  Enlarge person은 reduce person 주문으로 역주문되고, 디스펠된다.
  물질: 강철 가루 약간.

버프라면 즉각적으로 효과가 눈에 들어오는 수치 버프 스펠들만 들여다 보는 건 많은 초보자들이 저지르는 실수다. 똑같이 파티를 보조하더라도 단순한 수치 버프보다는 시야나 지형, 아군 배치 등 총체적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스펠들을 개인적으로 더 좋아하기도 하고. 기회타와 위협범위 개념이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3.5 근접 전투 룰에서 사이즈가 커진다는 건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덩치 크고=위협범위 넓고 공격횟수 많은 드래곤이 강한 이유이기도 하다). 스파이크드 체인처럼 사거리를 임의로 조정 가능하고 기회타에 이득이 있는 무기를 든 채 덩치가 커지면, 근접전에서 얼마나 유리해 지는지는 룰을 잘 아는 사람일수록 절감하게 된다. 게다가 이건 1서클 스펠이다! 파티의 전사류 전원에게 걸어줘도 여유가 있다. 4서클에 매스 버젼이 있긴 하지만 4서클에는 다른 좋은 주문들도 많은 데다 그 때 쯤 되면 사이즈 증가에 따른 이득이 효용 체감점을 슬슬 벗어 나기 시작하는 터라 그 쪽은 별로 추천하지 않는다.

10)포스 케이지
Forcecage
에버케이션[역]
레벨: 소/위 7
요소: V, S, M
시전 시간: 1 기본 행동
사거리: 근거리(7.5m+1.5m/2레벨)
범위: 창살이 있는 우리(6m의 정육각형) 혹은 창문 없는 독방(3m의 정육각형)
지속 시간: 2시간/레벨(D)
내성 굴림: 불가
주문 저항력: 비적용
  이 강력한 주문은 당신의 선택에 따라 역의 창살 혹은 역의 단단한 벽으로 이루어진 부동의 투명한 입방체의 감옥을 나타나게 한다.
  범위 내의 생명체들은 그들이 너무 커서 수용되지 않는 한, 붙잡혀서 갇힌다. 전송이나 아스트랄 형대의 이동들로 탈출할 수 있으나, 역 벽이나 창살은 에테르계까지 연장되기 때문에 에테르 이동은 막는다.
  Wall of force 주문처럼, 이 주문은 dispel magic에 저항하나, disintegrate 주문에는 취약하며, sphere of annihilation이나 rod of cancellation에 의해서 파괴될 수 있다.
  창살 감옥-Barred cage: 이 변형은 역의 창살로 이루어진 6m 크기의 정육각형 감옥을 만든다. 이 창살들은 반 인치 너비이며, 반 인치 떨어져 있다. 이런 작은 공간을 지나갈 수 있는 능력을 지닌 모든 생명체들은 이 감옥을 빠져나갈 수 있다; 다른 이들은 갇힌다. 당신은 무기가 그 공간 사이에 맞지 않는 한, 안의 생명체를 공격할 수 없다. 심지어 이런 무기들(화살이나 비슷한 원거리 무기들 같은)에 대해서도 창살 안의 생명체는 엄폐를 지닌다. 모든 주문들과 브레스 공격은 이 창살 사이의 공간을 통과할 수 있다.
  창문 없는 독방-Windowless cell: 이 변형은 들어갈 수도 나갈 수도 없는 3m 크기의 정육각형 감옥을 만든다. 역의 단단한 벽들은 육 면을 이룬다.
  물질: 1500gp가치의 루비 가루를 공중에 뿌리며, 이는 주문이 시전될 때 바로 사라진다.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스펠 중의 하나. 내성도 SR도 없이 무조건 상대를 가둬 버린다. 상대가 마법사라면 디멘젼 도어 등으로 탈출할 여지가 있으나 밀리 바보 전사 따위는 고스란히 전투에서 이탈하는 거나 다름 없다. 스탯과 템이 받쳐주는 고렙 전사는 한 라운드에 풀어택으로 무난히 100대의 데미지를 뽑아내고, 맘먹고 뎀딜러로 키운 캐릭터는 대충 140 전후까지 데미지를 끌어낸다는 걸 감안하면... 잠시나마 상대 전사를 봉쇄한다는 것은 대단히 큰 의미를 갖는다. 3.0시절에 이어 3.5에서도 악명을 떨치는 멋진 스펠. 퀴큰으로 상대 발 밑에 클라우드킬을 깔고서, 거기 추가로 독방 형태 포스케이지로 가두면 아무 것도 못하고 말라죽는다. 포스 재질이기 때문에, 레이쓰 같은 인코퍼럴 크리처도 빠져 나오지 못한다는 것도 매력. ...매터리얼 콤포넌트 가격이 압박스럽다는 게 유일한 단점이다.

11)글리터더스트
Glitterdust
컨져레이션(창조)
레벨: 바 2, 소/위 2
요소: V, S, M
시전 시간: 1 기본 행동
사거리: 중거리(30m+3m/레벨)
범위: 반경 3m의 확산 내에 있는 생명체들과 물체들
지속 시간: 1라운드/레벨
내성 굴림: 의지 무효(눈 머는 것만)
주문 저항력: 비적용
  작은 금 조각들의 구름이 범위 안의 모든 것들을 뒤덮으므로 해서, 주문의 지속 시간 동안 생명체가 눈이 멀게 하고, 투명한 것의 윤곽을 보이게 만든다. 범위 내의 모든 것들은 금가루로 뒤덮이며, 이를 제거할 수 없고, 지속 시간이 끝날 때까지 반짝거린다.
  이 금가루에 뒤덮인 생명체는 숨기 체크에 -40의 페널티를 받는다.
  물질: 운모 가루.

발더스 시리즈에서의 그 명성 그대로. 저 레벨 때는 대단히 압박인, '인비지 건 적 로그들의 기습' 같은 상황에서 파티를 보호해 준다. 씨 인비지빌리티 따위보다 훨씬 선호하는 스펠. 투명한 계단이라거나 덮개 등 마스터들이 전통적으로 선호하는 트릭을 간파하는 데도 유용하다.

12)리미티드 위시
Limited Wish
유니버셜
레벨: 소/위 7
요소: V, S, XP
시전 시간: 1 기본 행동
사거리: 본문 참조
대상 혹은 효과, 범위: 본문 참조
지속 시간: 본문 참조
내성 굴림: 불가; 본문 참조
주문 저항력: 적용
  이 주문은 당신이 거의 모든 종류의 효과를 만들 수 있도록 한다. 예를 들어, 이 주문은 아래의 것들 중 하나를 할 수 있다.
당신에게 금지 계열이 아닌 6레벨이나 그 이하의 아무 소서러/위저드 주문을 복사한다.
당신에게 금지 계열이 아닌 5레벨이나 그 이하의 아무 주문을 복사한다.
당신에게 금지 계열인 5레벨이나 그 이하의 아무 소서러/위저드 주문을 복사한다.
당신에게 금지 계열인 4레벨이나 그 이하의 아무 주문을 복사한다.
Geas/quest나 insanity처럼 많은 해로운 효과들을 원래대로 돌린다.
한 생명체가 다음 공격에 자동적으로 명중한다거나, 다음 내성 굴림에 -7의 페널티를 받는 등의 위에서 나온 효과들과 동등한 세기의 다른 효과들을 만든다.
복사한 주문은 원래대로 내성 굴림과 주문 저항력을 허용한다(그러나 주문의 DC는 7레벨 주문의 것을 쓴다). 이 주문이 경험치 요소가 있는 주문을 복사한다면, 당신은 반드시 그 요소나 300XP 중 더 높은 것을 지불해야 한다. 이 주문이 1000gp 이상의 물질 요소가 있는 주문을 복사한다면, 그 요소를 준비해야 한다.
  XP: 300XP나 그 이상.

3.0부터 위시와 리미티드 위시는, 효과가 애매하던 AD&D시절과는 달리 '몇 레벨 이하의 아무 주문 하나를 임의로 복사한다'는 식으로 구체화되었다. 위저드에게는 물론, 노운 스펠의 압박이 심한 소서러에게는 그야말로 완소 스펠. 5서클 이하의 모든 클레릭/드루이드 스펠도 복사할 수 있기 때문에, 데스 워드 등 아케인 캐스터에게 꼭 필요하지만 직접 쓰기 힘든 스펠들을 끌어다 쓸 수 있는 것도 큰 매력이지만 개인적으로는 6번 효과를 가장 좋아한다. 9서클에는 위시가 있지만... ....어느 세월에 9서클 스펠을 쓰냐(...) 그나마 7서클인 리미티드 위시가 현실적이면서도 실용적인 해답.

13)스코칭 레이
   Scorching Ray
에버케이션[불]
레벨: 소/위 2
요소: V, S
시전 시간: 1 기본 행동
사거리: 근거리(7.5m+1.5m/2레벨)
효과: 하나나 그 이상의 광선들
지속 시간: 순간
내성 굴림: 불가
주문 저항력: 적용
  당신은 적을 불꽃 광선으로 가격한다. 당신은 하나의 불꽃 광선과 3레벨 이후 매 4레벨마다 추가로 하나의 광선을 더 발사한다(최대 11레벨에서 3개의 광선). 각 광선은 원거리 접촉 공격을 해야 하며, 4d6점의 불 피해를 입힌다. 이 광선들은 같은 대상이나 다른 대상들에게 발사할 수 있지만, 모든 광선들의 대상들은 서로 9m내에 있어야 하며, 동시에 발사한다.

아아... 비범하다. 내성 없이 기본으로 4D6데미지. 11레벨에서 3발을 쏜다고 가정하면 12D6뎀. 퀴큰으로 한 번 쓰고 그 라운드에 즉시 한번 더 쓴다고 가정하면 도합 24D6뎀. ....8서클인 폴라 레이가 무색한 파워를 자랑한다 후덜덜. 물론 저 데미지가 몇 번에 걸쳐 나눠져 들어가고, 맥시마이즈를 걸어도 초탄만 최대 피해가 뜬다는 단점이 있긴 하지만 겨우 2서클 주제에 8서클에 근접하는 데미지를 뽑아 낸다는 것으로 모든 게 용서된다. 중저렙 대 최고의 공격 스펠이며 고렙에서도 전혀 가치가 떨어지지 않는 A급 스펠.

14)트루 스트라이크
True Strike
디비네이션
레벨: 소/위 1
요소: V, F
시전 시간: 1 기본 행동
사거리: 본인
대상: 당신
지속 시간: 본문 참조
  당신은 일시적으로 당신의 다음 공격 동안에 있을 미래에 대한 통찰력을 얻는다. 당신의 다음 한 번의 공격 굴림(다음 라운드 내에서 공격이 이루어졌다면)에 +20의 통찰 보너스를 얻는다. 이에 더해서, 은폐한 적을 공격할 때 받는 빗나갈 확률을 무시한다.
  집중: 작은 나무 궁술 과녁 복제품.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스펠 중의 하나2. 개인적으로 호리드 윌팅 같은 범위 스펠보다는 단수에 피해를 주고 명중 굴림을 필요로 하는 대신 내성이 없고 강력한 광선 계열 스펠을 더 좋아하는 편인데... 인사이트나 디플렉션으로 인한 AC가 높은 녀석들은 터치 AC도 높기 때문에 광선을 맞추기 어렵다. 그런 상황에서 확실한 일격을 보장하게 해주는 완소 스펠. 전사들에게도 인기가 많다.

And